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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rvice/Inside 오름차트

병원 전자차트 CRM 기능과 환자 관리 채널

오름차트 2024. 8. 30. 09:56

안녕하세요. 클라우드 EMR 오름차트 입니다.

 

병원을 운영하다보면 진료 외에 챙겨야 할 것들이 너무 많죠? 그 중에서도 환자관리는 매출, 평판 등과 연결되기 때문에 원장님들께서 매우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입니다. 오름차트도 원장님들의 니즈를 반영해 CRM (고객관계관리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많이들 궁금해하셔서 오늘은 오름차트가 제공하는 병원 CRM 기능과 환자관리 채널을 소개하겠습니다.

 

※ 참고 ※ 
병원 CRM (고객관계관리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은 진료과목에 따라 접근 범위와 내용에 차이가 있습니다. 오름차트는 1차 의료기관 급여 진료과목을 타겟으로 하는 전자차트로 병원의 편의를 위해 CRM을 부가서비스로 제공합니다. 이 부분 인지하시고 글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클라우드 EMR 오름차트,
효율적인 환자관리를 위한 CRM 기능을 제공합니다

클라우드 EMR 오름차트는 모바일 진료 예약, 접수, 스케줄관리, 메시지 발송 등의 다양한 CRM 기능을 제공합니다. 오름차트에서 통합적으로 각 채널별 환자 관리와 설정 기능을 제공하기때문에 관리가 편리합니다. 오름차트 CRM 기능은 병원의 매출은 올려주고, 직원의 업무 리소스는 절감하며, 환자들에게는 병원 이용의 편리함을 주는 까닭에 병원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서비스인데요, 어떤 채널을 통해 기능을 제공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클라우드 EMR 오름차트는 문자, 네이버예약, 카카오톡 채널, 진료앱 클레를 통해 병원 CRM 기능을 제공한다

 

 

 

 

문자, 네이버예약, 카카오톡, 진료앱 클레 등
병원이 원하는 채널로 환자와 소통합니다

요즘은 분야를 불문하고 모바일  접근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병원도 마찬가지죠. 오름차트는 병원이 환자와 모바일로 편리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문자, 네이버 예약, 카카오톡 채널, 진료앱 클레 등 다양한 환자관리 툴을 제공합니다. 병원은 우리 병원과 환자의 성향에 맞는 채널을 선택해 환자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럼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문자 메시지

문자 메시지는 가장 기본적이고, 고전적인 환자관리 방법으로 여전히 병원의 선호도가 높은 CRM 도구입니다. 차트에서 바로 단문메시지(SMS), 장문메시지(LMS), 멀티메시지(MMS)를 발송할 수 있어 간단하고, 높은 연령층에서도 수신율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름차트 문자발송서비스는 기본료가 없으며, 건당 발송단가도 타 차트사 대비 낮아 병원의 부담을 낮췄습니다.

 

문자는 오름차트 CRM 설정에서 환자 기념일, 진료 일정, 공지사항 등 대상과 조건을 지정하면 사전에 세팅한 메시지가 자동 발송됩니다. 자주 사용하는 문구는 템플릿을 만들어 보낼 수 있습니다. 문자는 한번 세팅해두면 자동으로 나가기 때문에 직원들의 리소스가 줄고, 실수로 안내를 놓치는 등의 염려가 없어 편리합니다. 

 

일정안내가 많은 건강검진을 예로 들면...
검진 7일전에 수검자가 예약한 검진 항목에 맞게 사전문진 문자가 자동으로 발송됩니다(좌측 이미지 참고). 그 외 검진을 위한 금식, 식단, 주의사항 등에 대한 안내 문자를 검진 3일 전, 1일 전, 당일 등에 맞춰 세팅해두면 해당일이 문자가 발송됩니다. 

문자는 주말/휴일/임시공휴일에 관계없이, 또 PC를 끄고 퇴근해도 지정한 조건에 정상적으로 전송됩니다. 클라우드 차트이기에 PC 전원의 on/off 여부가 문자 전송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2. 네이버예약

오름차트 네이버예약 연동 서비스는 병원 홍보와 환자 유치, 예약관리에 도움이 되는 효과적인 CRM 입니다. 환자가 대표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병원을 검색하면 우리병원이 노출되고, 바로 진료 예약까지 가능합니다. 또한 환자가 네이버예약으로 예약한 내역은 오름차트에 자동으로 연동되기 때문에 차트에 수기로 옮겨적는 등의 추가 리소스가 필요 없습니다. 병원은 오름차트 관리자페이지에서 간단한 설정을 하면 네이버예약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름차트와 연동하여 네이버예약을 이용중인 원장님은 서비스 사용 이후 젊은 환자와 신환의 유입이 크게 늘고, 관리가 편해 직원들도 좋아한다며 만족감을 나타냈습니다. 

 

네이버예약으로 진료 예약한 내역이 오름차트에 자동으로 연동된다
(좌측)네이버예약 화면 (우측)카카오톡채널>메뉴>예약 페이지 화면

 

 

 

3. 카카오톡 채널

환자와의 소통을 강조하는 병원이라면 카카오톡 채널이 환자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카카오톡 채널은 환자들이 궁금해하는 주요 사항(진료시간, 위치안내, 진료과목, 진료예약 등)을 채널톡 창에서 1:1로 제공하기 때문에 환자 입장에서도 매우 편리한 소통 채널입니다. 오름차트는 병원이 부담없이 카카오톡 채널을 관리할 수 있도록 오름차트에서 카카오톡 채널 설정 및 관리 툴을 제공합니다. 카카오톡 채널에 노출할 병원, 의료진, 예약정보와 채널메뉴 등을 오름차트에서 설정하면 우리병원 카카오톡 채널에 해당 내용이 노출됩니다. 특히 카카오톡 채널 대화창 메뉴에서 예약페이지 운영이 가능한데요, 여기에서 환자가 예약을 하면 그 내역이 바로 오름차트에 반영됩니다. 그 외 정보성 메시지를 카카오톡으로 보내는 '카카오 알림톡' 전송도 당연히 가능합니다.

 

카카오톡 채널 메뉴 > 예약페이지로 진료 예약한 내역이 오름차트에 자동으로 연동된다

 

오름차트를 통해 환자들에게 카카오 알림톡을 보낼 수 있다

 

 

 

4. 진료앱 '클레'

오름차트 사용 병원의 특권 "클레" 진료앱은 CRM 그 이상의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오늘은 CRM에 초점을 맞춰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클레는 병원과 환자가 연결된 우리병원 진료앱입니다. 환자는 클레를 통해 병원 진료예약과 진료 당일접수를 할 수 있고, 진료대기순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클레를 통해 예약/접수한 내역은 오름차트에 자동 연동됩니다.

진료앱 클레는 오름차트와 연동하여 병원 검색, 예약, 접수, 진료대기안내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진료앱 클레로 진료를 예약하거나 접수를 한 내역이 오름차트에 자동으로 연동된다

 

 

그 외 환자가 병원에 확인해야 할 서류발급이나 주차확인 등의 사항을 클레 앱으로 병원에 요청할 수 있고, 피드백도 클레 앱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환자가 클레를 이용하면 진료 자체가 편리해지고, 진료 내역이 누적관리되기 때문에 환자는 해당병원을 지속적으로 이용할 확율이 높아집니다. 소위말하는 단골환자가 되는거죠. 여기에서 중요한 한가지!! 클레는 병원과 환자 모두에게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라는 것 또한 큰 장점입니다.  

 

 

 

 

다양한 CRM 채널,
오름차트에서 한번에 통합관리 합니다

오름차트는 의료진이 진료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서비스와 기능을 편리하게 제공하는데요, CRM도 마찬가지입니다. 환자와 소통하는 채널이 많지만 모든 관리와 설정은 오름차트에서 통합관리합니다. 병원 CRM에서 중요한 예약관리의 경우도 각 채널에서 인입된 예약 내역을 한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오름차트가 지원하는 CRM 채널로 진료예약, 접수가 발생하면 인입채널과 내역이 오름차트 예약화면에 자동 연동된다.

 

 

또한 네이버예약, 카카오톡 채널, 클레 등에 노출할 정보관리, 설정도 오름차트에서 한번에 가능합니다. 운영 역시 상당부분 템플릿화와 자동화로 병원의 부담은 줄이고, 업무 정확도와 효율은 높이고 있습니다.

 

오름차트에서 작성한 [병원 프로필] 정보가 병원홈, 네이버예약, 카카오톡, 클레에 반영된다. (각 부가서비스 신청시)

 

 

 

오늘은 궁금해하시는 오름차트의 병원 CRM 기능을 살펴보았습니다. 그 외에도 클라우드 EMR 오름차트의 다양한 장점이 궁금하시거나 무료체험이 필요하시면 아래로 문의주세요.

대표전화 문의 > 1566-6348